메이드의 종류 및 역사(Types and history of maids)

h h

 

메이드의 유래
메이드의 유래

먼저 시작하기 전 귀족 자녀와 하인의 관계를 보고 오시는게 이해하기 좋습니다.

Maid의 어원 이란?

“maid”는 “처녀, 아가씨”라는 뜻이지만 현재는 “가정부, 여급”이라는 뜻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maiden”이라는 단어를 줄여서 쓴 표현인데, 원래는 성별 없이 젊은 처녀나 청년의 의미로 사용되었다가 결혼을 하지 않은 여성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근세에 와서는 가정의 일을 도와주는 “가정부”나 “여급”의 의미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현대 영어의 의미에서 “처녀, 아가씨”라는 의미는 “maiden”이 사용되고 있는데, 아주 옛 이야기나 시와 같은 곳에서 사용되고 일상적인 용어로 사용되진 않는다고 합니다.

즉 젊은 여성, 혹은 순결을 지닌 처녀라는 의미였으며, 혼인 하지않은 여성을 의미하는 단어이기도 했습니다. 가령, My madien aunt 라고 하면 “아직 결혼하지 않은 내 고모(or이모) 라는 뜻

 

현재로서 메이드는 ‘가정부’ 역할을 하는 ‘메이드’가 대두된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영국의 메이드입니다. 빅토리아 시대에 산업혁명과 자유경제에 의한 번영이 이루어진 황금기로서 산업구조가 뒤바뀌고 기존의 봉건적 계급체계가 무너지고 대부분의 나라가 그렇듯, 19세기 영국 또한 신흥 세력에 의한 계급 상승 의지가 상당한 수준으로 표출된 시기입니다.

조선시대 후기와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가는걸 볼 수 있습니다. (돈 많은 양인들이 양반의 족보를 구매하는 등)

 

신흥 세력 메이드의 탄생

신흥 세력들이 원한 새로운 상류층 이미지는 신사=젠틀맨 이었습니다.

고대 라틴어로 집안, 혹은 종족을 의미하는 “Gentills”에서 파생된 단어가 영국에서 흔히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5세기 중엽이나 오늘날 통용되는 의미와 근접한 사회적 약속이 된 것은 약 16세기 이후의 이야기입니다.

 

젠틀맨은 귀족의 자제나, 혹은 많은 재산을 소유했거나, 학식이 높은 남성을 주로 칭했습니다. 이 중상류에서는 이름뿐 젠틀맨이 여러가지 조건을 만들었고 그 중 하나가 고용인을 집에서 고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성 고용인의 급여는 일반적으로 비싸서, 값싸게 여성노동자를 대안으로 고용하게 되어 탄생한것이 메이드의 시작이었습니다.

보통 임금이 약 1.5배에서 2배까지 차이가 났습니다. 관련 19세기 임금 비교는 중세 물가, 귀족 영애의 인생 중 직업분포 파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요리사의 경우도 남자보단 여자를 선호했습니다.

 

메이드 역시 역할이나 경력에 따라 격차가 존재했다. 귀부인을 섬기는 레이디스 메이드는 상당한 경력을 지닌 메이드들이 수행했습니다. 어느 정도의 자유를 보장받았고, 그 권한과 권리또한 상당히 높았습니다. 레이디스 메이드의 주 업무는 바로 마님의 “패션”을 관리합니다.

신흥 세력에게 “패션”은 계급을 보여주는 중요한 아이템이었으며 항상 트렌드에 맞게 보석, 장신구 ,향수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요구했으며 거기에 사교계에 통용할 정도의 교양을 필요로 했기에 똑똑한 여성들이 채용되었습니다.다만, 귀부인의 눈밖에 나거나, 나이가 너무 들거나, 타 메이드들과 잡음이 끊이지 않을 경우 쫓겨나거나, 가문의 비밀유지를 위해 살해당했다고 전해집니다.

그 당시 가문의 내부사정을 다 아는 메이드장이 입이라도 열었다간 사교계에서 구설수에 오르기 때문에 죽이는것도 꽤나 비일비재 했다고 합니다. 왕족의 시녀 포지션을 담당하는 귀족 또는 중류층의 하녀였습니다.

집안을 관리하는 하우스키퍼 라고 불리우는, 이른바 ‘메이드장‘ 이 따로 존재했고 하우스키퍼는 주로 집안의 청소나 관리등을 담당했습니다.다. 여러개로 나뉘어 키친메이드, 너스메이드 , 런드리메이드 , 비트윈 메이드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 만화를 참조하는게 편하겠습니다.)

 

위에 경우도 어느 정도의 경력으로 쳐주는 이름 있는 직종의 메이드이며 그렇지 못한 신입 메이드는 허드렛일을 하거나 혹은 성적인 업무를 요구받는 메이드들도 다수 존재했습니다.

체임버 메이드 , 메이드 오브 올 워크스라고 불리우는 이들은 메이드중에서도 가장 서열이 낮았고, 주로 고아원이나 길거리에서 노숙하는 어린 소녀들이 고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당시 노예 제도가 타파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현재와 같은 체계적인 노동법도 없으며 차별도 당연하게 존재했습니다.

메이드들에 대한 일반적인 처우는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메이드장 이나 귀부인의 패션메이드 정도로 올라가지 못할 경우의 남자(보통 아들)에게 고용된 메이드들은 강간 당하거나, 성적 노리개로 전락하는 경우가 상당히 아주 많았습니다. 이직을 원할 시에는 전 직장의 고용주의 소개장이 없었으면 사실상 불가능했기 때문에, 적은 급여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학대를 감수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다만 귀족들의 경우 굳이 하녀를 건들지 않았기에 이러한 성범죄나 학대의 경우 중상류층 가정집에서 많이 발생했습니다. (주요 사업가나 전문직, 은행가 등) 기본적으로 귀족의 저택은 귀족의 공간과 종들의 공간이 달랐기에 거의 없었으며 남성은 남성이, 여성은 여성이 담당하는 경우가 보편적이였기에 잘 일어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침범하는 경우가 별로 없었다)

 

메이드 종류

먼저 출처는 나무위키에서 가져왔습니다. 다만 자세하게 적혀 있는 경우가 아닌 경우도 있고 잘못된 내용도 있어 어느 정도 보충 및 수장하여 작성했습니다.

하우스 메이드(House Maid)
하우스 키퍼의 지휘 하에 저택의 관리에 필요한 작업을 실행하는 메이드들이 여기에 속한다. 방의 관리와 청소 등 주로 저택의 청결을 유지하는 작업을 맡아 했습니다. 체임버 메이드와 동일시되기도 했다. 다음은 1920년대 하우스 메이드의 시간표입니다. 정확하게는 잡지에 기록된 내용입니다.

하우스 메이드의 시간표 (1920년대)

06 : 30 ~ 08 : 00 : 기상. 만찬실의 난로를 청소하고 불을 피운다. 카펫을 쓸고 먼지를 턴다. 도서실, 당구장의 난로를 청소하고 불을 피운다. 쓸고 먼지를 턴다. 계단을 닦는다. 응접실, 거실의 난로를 청소하고 불을 피운다. 바닥을 닦는다. 대기실, 계단을 쓸고 먼지를 턴다.

08 : 00 : 사용인 홀에서 아침 식사.

09 : 00 ~ 13 : 00 : 침실 청소. 침실 담당을 도와 각 방의 오수를 비우고 손 씻는 물과 마실 물을 교체한다. 난로를 청소하고 불을 피운다. 각 방에 석탄과 장작을 보충한다. 침실을 쓸고 먼지를 턴다. 욕실을 청소한다. 오후의 제복으로 갈아입는다.

13 : 00 : 사용인 홀에서 점심 식사.

14 : 00 ~ 16 : 00 : 오후에는 은식기, 놋쇠식기, 물 운반 용기를 닦고 램프 손질.

16 : 00 : 사용인 홀에서의 티타임.

17 : 00 : 침실의 불을 교환하러 다닌다.

18 : 00 : 침실에 뜨거운 물을 나른다.

19 : 30 ~ : 침대 시트를 정리정돈. (turn down) 난로에 불을 지피고 오수를 비운다.석탄과 장작을 보충한다.다음 날의 조식용 트레이를 하우스 메이드 작업실에 세팅한다.

 

하급

너서리 메이드(Nursery maid)
너스메이드(nursemaid)나 너스(nurse)라고도 불리며 유모와 같은 일을 했습니다. 주인의 아이들을 돌보고 아이들이 크면 너서리 메이드의 능력 여부에 따라 기본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체면을 생각해 가정교사를 초빙했기에 너서리 메이드의 입지가 가정교사로 대두되는 일은 드물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귀족 자녀의 어린 시절 및 교육에 대해 작성한 내용도 있지만 보통 초등 교육에 들어가는 경우에는 너스들은 다시 하우스 메이드로 돌아갔습니다. 보통 겸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초등 교육부터는 가정교사(귀족영애)가 진행했는데 당시에 유모 겸 하녀처럼 부려서 잡지에서도 귀족답게 대우하라고 기록될 정도로 병폐가 심했습니다.

오죽하면 고용 필수 기술이 뜨개질이나 바늘질이라고 기록이 될 정도였습니다. 남성 요리사보다 급여가 조금 더 많았는데 업무는 더 많았다고 전해지니…

키친 메이드(Kitchen maid)
주방에서 요리사를 보조하는 젊은 메이드를 지칭합니다. 경험이 쌓이면 보조 요리사로, 실력을 인정받으면 요리사로 승진할 수도 있었습니다. 요리사로 승진하면 하우스 키퍼와의 권력 분쟁을 하기도 했습니다. 경영과 주방이 그 당시에는 한 집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설거지나 재료 손질 부분은 스컬러리 메이드가 담당했습니다.

하인의 삶 여기에도 적어놧지만 너스랑 메이드장 요리사가 서로의 지역에서 많이 의견 대립이 많았습니다.

비트윈 메이드(Between maid)
트위니(tweeny)라고도 불리는 직종으로, 이름에서 암시하듯 하우스 메이드와 키친 메이드라는 두 종류의 메이드 사이의 직위를 가진 메이드입니다. 매우 규모가 큰 대저택에만 존재하는 비교적 위치가 낮은 직책의 메이드로 하우스 키퍼와 요리사 사이에 전달사항을 전하고 고용인들의 식사 준비를 돕는 일 등을 했습니다.

하우스 키퍼와 요리사의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고 하는데, 하우스 키퍼와 요리사는 각각 집안의 경영과 주방의 경영의 최고 권력자였기 때문에 비트윈 메이드는 정치적 알력에 휘말리기 쉬웠다고 합니다. 다만 이 메이드는 거의 없었습니다. 후작급에서도 잘 보기 힘들었다니…

론드리 메이드(Laundry Maid)
메이드 중에서 빨래를 담당이였습니다. 유복한 집안이 아니면 따로 고용하지는 않아서 그 수요가 상당히 적었으며 보통 론드리 메이드의 일은 체임버 메이드/하우스 메이드가 담당했습니다. 론드리 메이드는 보통 해당 저택의 일하는 종들의 빨래까지 다 했는데 양이 무지막지한 경우가 아니면 없는 메이드와 차이 없었습니다. 그러기에 위 링크에 있는 메이드가 보통 저택의 메이드 구성이라 보시면 됩니다.

최하급

체임버 메이드(Chamber Maid)
일반적인 허드렛일을 하는 메이드입니다. 보통은 하우스 메이드와 체임버 메이드를 동의격으로 보기도 하지만 하우스 메이드가 청소 등의 일반적인 청결을 담당할 때 체임버 메이드는 그것보다 더 힘들고 궂은 일을 하는 것으로 둘을 나누기도 합니다. 대부분 고아때 데려온 아이들을 크면서 이쪽으로 빠집니다.

스컬러리 메이드(Scullery maid)
스컬러리 메이드는 요리 보조를 담당하는 키친 메이드보다도 아래 계급인 메이드로, 요리사와 키친 메이드를 도와 설거지 같은 잡일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메이드들 중에 가장 서열이 낮으며 나이 어린 소녀가 처음 고용되면 보통 스컬러리 메이드부터 일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메이드 오브 올 워크스
온갖 잡일 담당입니다. 음… 편의점 알바생 생각하면 편할듯합니다. 주로 인력이 부족한곳으로 팔려서 왔다 갔다했습니다.

앞으로 작성할 글들은 이러한 메이드들의 살아가는 인생에 대한 스토리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메이드 및 집사 설명 만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