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의 유래 및 나라 별 특징
홍차의 유래는 약 5천년 전, 중국의 산악지대에서 차나무가 발견되었는데, 이 잎을 건조하여 차를 만드면서 차의 역사가 시작했습니다.
중국에서 홍차는 대중적으로 먹었던 차였고 시간이 흐르면서 인도, 일본, 영국 등 다양하게 퍼져나갔습니다. 특히 17세기부터 프랑스에서 맨처음 시작하여 차차 영국으로 넘어갔습니다. 영국에서는 너무 인기가 좋아서인지 홍차 시간으로 오후 티타임이 문화로 자리 잡을 정도였죠.
당시 귀부인들이나 영애들은 점심때 코르셋 등으로 인해서 많이 먹지 못하다보니 중간 티타임으로 간식으로 배고픔을 어느정도 해소하는 시간이였고 노동자 계층의 경우에는 보통 산업시대때 점심시간이 보호가 안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휴식 겸 영양 섭취를 위해서 티타임을 시작한 배경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나라
중국은 차의 시작이며 매우 다양한 차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홍차는 길게 담근 후 작은 잔에 적은 양을 나눠서 반복하여 즐기는 문화이며
인도의 경우는 영국 식민지 시절 홍차 재배로 지금날까지 아시아 대표 홍차 생산국입니다. 인도에서는 차 월드라고 불리며 마사라 차와 카르담롬 차 등이 대표 홍차로 손 꼽힙니다.(영국과 비슷합니다.)
영국 및 프랑스는 로맨스 판타지나 르네상스 배경의 서브컬쳐가 나올 때 항상 나오는 대표 티타임 모티브입니다. 프랑스의 경우 3단 쟁반에 디저트가 쌓여 뷔폐식으로 즐기고, 영국도 비슷하지만 걸 맞는 간식을 준비하여 홍차와 곁들어 즐기는 문화가 있습니다.
일본은 홍차뿐만 아니라 녹차도 많이 즐기지만 주로 차를 작은 포트에 담아서 조금씩 따라서 음미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러시아는 몽골의 실크로드를 타고 퍼졌는데, 주로 블렌드 차가 유명하며 특히 강한 맛으로 인해서 꿀이나 설탕과 함께 마시는게 일반적입니다. 또는 달콤한 과자와 즐기는 문화가 있습니다.
홍차의 종류
홍차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주로 크게 나누면 블랙티, 그린티, 화이트 티, 우롱 티, 프루티 티 이렇게 5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우리가 대표적으로 마시는 얼그레이의 경우 일반적으로 블랙티에 해당됩니다.
블랙티
블랙 티는 홍차의 대표 티입니다. 찻잎을 발효시켜 갈색으로 변한 차를 말하며, 강인하고 풍부한 맛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원산지와 블렌딩으로 여러가지 맛을 느낄 수 있는게 핵심입니다.
강하며 풍부한 맛
블랙 티는 찻잎을 발효시키면서 탄닌과 카폐인이 많이 함유되어 강하고 진한맛이 특징입니다. 그러기에 우려낸 시간이나 물의 양으로 강약을 조절하고 우유와 설탕 꿀 등을 첨가하여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즐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양한 향
다양한 원산지에서 생산되며, 지역에 따라 고유의 향과 풍미가 다르고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다양한 배합에 따른 향이 여러가지로 느끼는게 특징입니다.
블렌딩 방식
다른 차종과 혼합하여 블렌딩하여 새로운 맛과 향을 만드는 블렌딩 티가 많습니다.(딸기나 오랜지 홍차 등) 대표적으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영국의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얼그레이 등이 있고 대표 홍차 화사들을 들어가면 더욱 여러가지 블렌딩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음용 방법
95도 물에 1g당 100ml 뜨거운 물에 3분간 우려내어 마시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차잎을 차바구니에 담아 뜨거운 물을 부어 향과 맛을 느끼는 방식과 길게 우려내어 쓴맛과 설탕이나 꿀을 섞어 달콤함을 느끼는 방법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린티
그린 티는 홍차와 함께 대표적인 차입니다. 그린 티는 찻잎을 발효시키지 않고 생차로 가공하여 만든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상쾌한 맛
발효시키지 않았기에 블랙티보다 덜 강하고 쓴맛이 약합니다. 그러기에 민트처럼 상쾌하고 가벼운 맛이 특징이며 미국이나 일부 유럽에서는 그린 티를 더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역에 따른 다양한 풍미
다양한 원산지와 품종에 따라 고유의 향과 풍미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랙티보다 많은 영양소
카테킨과 폴리페놀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특징이 있으며 주로 디카페인 홍차를 대표할때 그린티를 뜻합니다.
음용방법
앞서 블랙티처럼 뜨거운 물에 우리는게 일반적이지만 그린 티 파우더인 말차를 이용해 라떼나 디저트로도 즐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화이트 티
5가지 티 종류 중 가장 가볍고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이트 티는 찻 잎을 가장 부드럽게 처리하여 만든 티입니다.
가벼운 맛
화이트 티는 처리 과정이 간단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찻잎의 고유의 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가공
정말 최소한의 가공으로 처리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거의 자연에 흡사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래서 자연 그대로의 맛에 가장 근접한게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공의 단점으로 유통기간과 보관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향과 풍미
화이트 티는 꽃향기, 과일 향기, 허브향기 등 다양한 맛과 향을 느끼면서 마시는 특징이 있으며 보통 다른 가향차에 비해 가격이 조금 더 비싸고 양이 적은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 외 색상 티
블루티 레드티 싱귤러티 등이 화이트티와 비슷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색은 꽃 색에 따라 분류됩니다.
우롱티
우롱 티는 그린 티와 블랙 티 사이의 중간 형태입니다. 주로 중국에서 재배되며 수확되고 발효 단계와 처리 방법에 따라 많이 나뉘어집니다.
발효와 발효하지 않은 혼합 방식
우롱 티는 일부는 발효 과정을 거치지만 다른 종류는 발효하지 않고 유지합니다. 이러한 발효 여부에 따라 색상이나 풍미가 다양하게 변화합니다.
다양한 종류
우롱 티는 자라난 지역과 재배 방법 수확 시기 발효 등에 따라 맛과 풍미가 다릅니다. 일부 우롱 티는 꽃향기와 과일향기를 섞거나 합니다.
중국의 전통차
중국의 전통차로서 중풍으로 인해서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차들과 다르게 우롱 티는 찻잎이 크고 두툼하여 여러 번 우려먹기 좋습니다. 중국이 여러번 우려서 작은잔으로 마시는 문화와 연관이 있습니다.
프루티 티
홍차의 한 종류로서 과일의 향과 홍차의 풍미를 혼합한 방식입니다. 과일의 달콤함과 향기를 차에 더해져서 특별히 따로 첨가안해도 달콤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과일과 향기
프루나티에는 당연하게도 다양한 과일에 따라 각각 다른 향과 맛이 납니다. 대표적으로 딸기 복숭아 망고 오렌지가 사용됩니다.
달콤한 맛
다른 홍차들에 비해서 자체적으로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여름에 시원하게 즐길 때 많이 마십니다. (흔히 아메리카노 포지션입니다. 뜨겁게도 차갑게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블렌딩
다양한 홍차와 과일의 블렌딩으로 만들어지며 각종 허브와 향신료를 더하여 특별한 맛을 이끌어냅니다.
참고자료: 홍차 입문서, 홍차 유튜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