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판타지 8부 궁수 등급 : 전편에서는 마법사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궁수입니다. 궁수는 체계 자체는 기사 따라가고 명칭만 조금 다른것 같네요.
간단하게 궁수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판타지 대표 직업 중 하나! 전사, 마법사, 사제 등의 대표적인 직업과 함께 도적, 그리고 궁수를 들 수 있겠습니다.
궁수는 원거리에서 강력한 공격을 하는 딜러를 대표하는 직업이지만 적이 가깝게 붙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바보가 되는 직업으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언제나 적과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궁수의 생명입니다.
또 ‘민첩’ 능력치가 중요하고 힘 같은 것은 중요하지 않은 직업으로 설정되어있죠. 그래서 보통 게임 속 궁수들은 작거나 마른 체격을 지닌 남성, 또는 힘이 약한 여성이 궁수를 하는 것으로 표현되곤 합니다. 그런데 현실은 기사랑 스텟이 체인지 되어 있었습니다! 두둥!
민첩성보단 힘이 중요햇는데요 활 시위의 장력에 의해서 체격과 힘 몰빵이 아니면 쏘지도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석궁이 발명된 이유 중 하나가 되었죠! 그에 반해서 기사의 경우는 힘보다는 민첩이 우선이였습니다. 왜냐면 갑옷의 틈새로 찌르거나 적의 무기를 비겨치기 등 순발력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잘못된 내용이 퍼진 이유로는 서브컬처쪽에서 궁병 종족으로 엘프의 이미지가 매우 강했고 대부분의 궁병 캐릭들이 호리호리하거나 혹은 연약한 이미지로 그려지는 경향이 나타나는데다가, 궁병은 후방에서 사거리를 두고 화살만 쏜다는 이미지로 인해 일부 대중매체에서는 궁병은 최전선 전사로 뛰기 힘들어서 활을 잡게된 자들라는 식으로 묘사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사실 활을 당기고 그것을 유지하는데는 팔과 손의 악력을 비롯해 활 시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등근육을 비롯한 전신의 근력이 상당히 요구된다.
그리고 궁병의 정예화를 하려면 많은 예산과 시간을 잡아먹는 병과였습니다. 일단 화살은 검과 창에 비해 철은 적게 들어가지만 대량 생산이라는 개념이 없던 중세시대에서는 대장장이들이 그야말로 대거투입해서 정기적으로 화살촉을 만든 뒤 깃털과 나무로 성형한 화살 몸체에 아교 같은 것으로 고정시키는 등의 많은 과정을 거쳐야했고 게다가 궁병의 명중률을 높이려면 결국은 이 화살을 이용해 명중률 상승과 사격 속도 향상을 위해 장기간 연습을 해야했습니다.
그리고 궁수들은 근접전을 대비해서 숏소드나 단검 계열, 그리고 체술을 많이 숙달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활대를 유사시 둔기로 사용하거나 또는 단검을 활용한 체술을 이용했기에 더더욱 기사보다 더 많은 훈련량이 필요했습니다. (장비값은 그래도 더 싸지만…)
여담으로
마치 우리 현대전에 있는 군인들이 백병전 대비해서 총검술을 배우는 것과 비슷해 보이지 않습니까? 아 몰론 현대전은 총검술의 효용성에 대해 의문이 대두되어 사라졌습니다. (군교범) 몰론 대테러부대나 특전사 특공의 경우는 시가지 전에 대비해서 특공무술(총검술)을 숙달합니다 1단에서~3단까지가 실질적이고 4단부터는 태권도처럼 사범의 영역입니다. 하여튼 여기까지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중세 판타지 8부 궁수 등급
10 아처 : 초심자
아직 기본기가 부족하기에 명중하기 힘든 단계
9 아마존 : 견습생
한발 한발 집중하여 사격한다. 이때부터 냉철하고 침착한 성격이 갖춰지는 시기 명중률은 아직 낮다.
8 헌터 : 숙련자
본격적으로 입문하는 단계, 무기는 주로 롱보우를 사용한다. 명중율은 높아졌지만 달리면서 사격하기에는 정확성이 낮다
7 레인저 : 하급궁수
이때부터 멀티샷이 가능하지만 급소나 장전속도가 느리며 달리면서 사격은 가능(기동사격)
6 에이래쉬 : 중급궁수
이때부터 마나를 주입하여 사격 가능하다. 마나를 활용한 궤도를 바꾸거나 유도탄이 가능 아직 미숙하기에 파괴력은 감소한다 -> 분대장급을 맡을 수 있는 경지
5 네골라스 : 상급 궁수
이제부터 원소계 마법을 주입하여 사격한다. 아직 숙달된 상태가 아니면 오히려 손이 얼거나 타버린 상황이 가끔 나온다. 그러기에 마법사에게 마나 운용법을 많이 배운다.
4 루반 : 최상급 궁수
세월이 세월인지라 이때부터는 엘프(깐프)들이 많다. 인간의 10배 이상 살아가니 당연한거긴하다 이 급은 황실 궁수단 단장을 맡을 수 있는 등급 페이트에 나오는 궁병처럼 하늘에 멀티샷으로 비를 내려준다
웃긴건 마법뿐만 아니라 숲의 정령의 가호를 받아서 제작한 활을 활용해서 깡패짓한다.
3 람 : 마스터
명중률 100%에 도달하는 단계 1km밖에서도 저격한다. 주 임무는 마법사 대가리나 주요 인사 저격
2 아르주나 : 그랜드마스터
천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한 경지 이때부터 화살 안쓴다 마법 에로우만 발사하는 경지 시간만 준다면 적 황실 기사단을 벌집으로 만들 수 있다. -> 그래도 저격쪽으로 일 많이 할듯하다.
1 테세우스 : 종말의 화살
극에 도달한 상태 화살의 끝을 향하는 모든 존재는 소멸한다고 전해진다. 맞추면 목표물 근처 공간을 찢어 균열속에 빨아들여 찢어버린다.
전설속에 전해지는 내용으로는 첫 번째 활을 겨냥할 때 천지가 진동하고 두 번째는 태양이 일식으로 가려졌으며 세 번째 활을 겨냥하니 온 세상이 붉게 변하더라
궁수의 6단계 스킬
궁수는 뭐… 단계별로 따로 세분화된 스킬이 없습니다. 저기 있는 소드마스터처럼 적당히 공통으로 묶인 스킬들이니 참고만 하세요.
견습생, 초보, 상급 궁수
재빠른 일격[active]
강력한 일격[active]
심장 쏘기[active]
화염의 일격[active]
뛰어난 기회 포착[active]
폭열의 화살[active]
독 화살[active]
대궁수, 그랜드마스터
모아서쏘기[active]
신비한 화살[active]
상급 폭열의 화살[active]
폭화살[active]
맹독화살[active]
다발사격[active]
허공답보[chant]
신궁
화살비[active]
투혼[active]
다발사격[active]
침묵의 화살[active]
일점 사격[active]
명인의 화살[active]
참고할만한 궁수 관련글
다른 판타지 정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