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판타지 6부 기사 등급 등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사의 경우 소드 유저 → 소드 엑스퍼트 → 소드마스터 → 그랜드 소드마스터입니다. 어떤 작품에서는 초급 중급 상급 최상급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마법사의 경우는 대표적으로 서클로 나누는데 기사 대비 통상 좀 더 희귀하거나 인원수가 적다는 내용이 더 많습니다.
궁수는 통상 등급을 매기지 않지만 만약 매긴다면 초급 → 중급 → 상급 → 마스터 → 그랜드 마스터로 소드 마스터랑 비슷합니다. 사실상 궁수 외 타 직업도 이것에 따라갑니다.
정령사도 있는데 애는 최하급 → 하급 → 중급 → 상급 → 정령왕 → 정령신으로 순서대로 계약을 하거나 진화시키는 방향인데 작품에서 잘 안나옵니다.
성직자는 2가지 계통이 나눠집니다. 성기사/신병 테크와 신관 테크입니다.
신관 : 견습사제 (견습신관) – > 클레릭(성직자) – > 프리스트(사제) – > 하이프리스트 (대사제) – > 에이전트(신의대리자) -> 하이에이전트(신의 대리자중 탑)
신병 : 견습사제 (견습신관) -> 몽크(monk) – 수도자, 수도승 -> 비숍(bishop) – 주교 – > 아크비숍(archbishop) – 대주교 -> 팔라딘(paladin) ->세인트(saint) – 성인
이렇게 있습니다. 제목대로 기사이니 기사를 중점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실력에 따른 기사의 등급과 호칭
소드 워커 : 이름 그대로 ‘검의 길을 걷는 사람’, 즉 일반적인 검사를 뜻합니다. 아직 마나를 사용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 삼류
소드 러너 : 여기서부터 마나를 느끼는 단계입니다. 사실상 무협에서 나오는 잡몹 친구들 = 이류
초급 익스퍼트 : 마나를 다룰 수 있는 초입의 경지에 이른 사람을 뜻하며 검에 약하게나마 마나를 씌울 수 있는 단계. 초급과 중급의 차이점은 얼마만큼의 마나의 활용도와 경험과 숙련도로 나뉘게 된다. = 일류
중급 익스퍼트 : 본격적으로 마나를 다룰 수 있는 단계. 보다 완벽하게 마나를 검에 씌울 수 있으며 이 경지에 이르면 마나를 다룰 수 없는 이들과는 실력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 절정
상급 익스퍼트 : 사용자가 불어넣은 마나의 양이 과포화 상태에 달해 마나가 검의 길이를 넘어 치솟은 단계라 할 수 있다. 보통 중앙기사단에 소속된 기사들이 이 경지에 이른 경우가 많다. = 사실상 절정과 초절정 사이
최상급 익스퍼트 : 소드 마스터의 전 단계로써 오러를 머금고 활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한계가 있어 매우 짧다. = 오러=검강이랑 비슷하다. 초절정으로 보면 무방
소드 마스터 : 상대를 향해 검기를 쏠 수 있는 단계. 검 위로 치솟아 오르는 마나의 길이도 훨씬 길어진다. 한 단계 차이지만 실질적으로 익스퍼트와 마스터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며 보통 마스터의 단계에 오르기 위해서는 깨달음이 필요하다. = 화경
그랜드 마스터 : 검에 대해서는 전설적인 경지로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드래곤과도 대적할 수 있는 단계. 검기를 뛰어넘어 검강을 구사할 수 있으며 그랜드마스터가 벨 수 없는 것은 없다. = 현경
2. 기사의 계급과 실력
견습기사 – 소드워커~소드러너
훈련소에서 훈련병사와 같이 기사 수업을 받거나 대륙 곳곳을 여행하며 견문과 실력을 쌓는다. 어느정도 경험이 쌓이고 실력이 늘면 기사 서약을 통해 정식 기사로 인정받게 된다.
정식 기사 – 익스퍼트
정식 기사로 임명된 이들은 능력에 따라 중앙이나 또는 지방에 배치되는데 기사단의 규모도 천차만별이지만 보통의 경우 기사단은 평균 초중급 익스퍼트 또는 상급 익스퍼트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왕실 친위대 – 익스퍼트, 소드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왕실 친위기 사들로 이들의 실력은 상당하다. 기사단 전원이 익스퍼트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들을 이끄는 기사단장은 소드마스터인 경우가 많다.
자유기사(용병) – 랜덤
어느 나라나 영지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자유기사들 중 몇몇은 한 나라의 기사단장과 비견될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어느 곳에 구속되지 않은 채 유유자적 떠돌아 다니는 경우가 많다.
3. 중세 판타지 6부 기사 등급 예시
여타 소설이나 게임에서는 등급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아래 예시
Level 1 – 소드 비기너(Sword beginner)
말 그대로 검 수련을 이제 시작한다는 초보기사 특징 없이 기본기를 익히는 수준
적이나 몬스터와 싸울 때, 무작정 검을 휘두르는 정도. 즉 무협으로치면 삼재검법만 익힌 친구들이다.
Level 2 – 소드 맨(Sword man)
기본기와 소설속에 등장하는 우락부락한 몸을 가진, 검을 무기로 쓰는 용병검사 정도
기본기가 잘 다져있지만 하급 몬스터 이상의 적에게는 벅차다 통상 오크랑 삐까뜨거나 살짝 밀린다.
Level 3 – 소드 엑스퍼트 (Sword expert)
대부분 판타지 소설에 등장하는 황궁 소속의 기사들로, 각자 속해진 기사단의 스케일과 가진 바 능력에 따라 근위기사부터해서, 호위기사, 전투용 기사등으로 나뉜다.
이들의 능력에 따라 틀리지만 왠만한 몬스터나 용병들로는 막기가 힘들다.
소설에 따라 틀리지만, 자연의 기나 마나등을 이용해서 검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검기를 쓰지 못하는 일반 기사들과는 파괴력부터 틀리다.
(여기는 통상 파워 밸런스에 따라 흔하냐 안흔하냐 나눠진다)
Level 4 – 소드 마스터 (Sword master)
소드 엑스퍼트가 검기를 쓴다면, 소드 마스터는 기를 응축해서 형상화 시킨 검강을(오러) 쓰기 때문에 파괴력은 물론 베지 못하는 것이 없다고 한다.
게다가 검강을 쓸 수 있게 되기까지의 수련과 실전에서의 많은 경험으로 소드 엑스퍼트와는 상대가 안될 정도로 강하다.
이들은 너무나 강해서 부유하고 강대한 나라에도 고작 1~2명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통상 로판에서는 북부대공이나 공작이나 황제, 황태자급이나 소드마스터를 찍는다. 양판소는 개나소나…)
Level 5 – 그랜드 소드 마스터 (Grand Sword master)
소드 마스터들이 사용한다는 검강을 그야말로 자유자재로 사용하며 검탄, 검환 등 고급 기술등을 쓰는 자들이다.
소드 마스터도 검강을 쓰긴 하지만, 그랜드 소드 마스터들만큼 오랜 시간, 자유스럽게 쓰지는 못한다.
이들은 너무나 희귀한 존재들이며 대부분 소설에서는 공작이나 대공의 막강한 권력도 가진다. 그랜드 소드 마스터 혼자 작은 나라 하나도 멸망시킬 수 있다고 한다.
(요즘은 아예 보기 드문 존재들이 되었다)
Level 6 – 이먼스 소드 마스터 (Immense Sword master)
이먼스(immense)라는 말에서도 알다싶이, 측량을 할 수 없는 광대한 힘을 가지는 존재이다.
거의 대부분의 소설에서는 등장하지도 않는 자들로써, 검을 쓰는 신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판타지 최강의 생명체라는 드래곤도 1:1로 이길 정도니 말 다한 것이다.
검강을 아주 폭넓은 범위공격으로 쓸 수 있으며, 그 힘 또한 무한에 가깝다. 대륙 하나를 혼자 힘으로 파괴할 정도로 허망한 신격 존재이다.
하지만 이 정도 파워 밸런스라면 외신이 나오는 등 인플레가 장난 아닐것이다.
다음에는 마법사 등급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나무위키